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setNet1_2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김포시 출자 '빅데이터 주식회사' 존폐 내년 결정되나

기사승인 2018.12.14  09:59:44

공유
default_news_ad2

- 시의회 반대 불구 설립 4년째 출자예산만 낭비한채 실적 전무

정부가 추진하던 사회재난안전 기술개발에 참여하기 위해 김포시가 예산을 투자해 설립한 김포빅데이터 주식회사의 운명이 내년에 있을 이사회 결과에 따라 존폐가 결정지어지게 됐다.

시에 따르면 지난 9월 김포빅데이터 주식회사에 요구한 회계자료와 경영정상화 방안에 대한 회신이 현재까지 접수되지 않았다.

이 회사는 지난 3월부터 7월까지 있은 김포시가 실시한 '2017년도 결산 및 경영실적' 평가에서 65.18점으로 최하위인 'C'등급을 받아 시는 회사 측에 회계자료 등의 관련서류 제출을 요구했다.

김포빅데이터 주식회사는 2015년 국민안전처의 '사회재난안전기술개발사업' 공모에 김포시가 참여를 결정하면서 같은 해 4월 회사설립을 위한 조례제정에 이어 시가 출자한 1억 원과 4억 원의 민간공모 청약 등 5억원의 자본금으로 2015년 6월 설립됐다.

그러나 회사 설립 후 수익사업이 없어 회사 설립 자본금이 건물 임대료와 인건비 등으로 잠식되자 시는 '자본금의 30% 미만의 범위에서 시 예산으로 증자나 출자할 수 있다'는 조례를 근거로 지난해 2월 2억4천만 원을 증자했다.

시의회는 회사 설립 때와 마찬가지로 '성과도 실체도 없는 회사에 시예산을 쏟아 붓는 것이 무모하다'며 증자에 반대하며 동의안 처리를 한 차례 부동의 했지만 시의 설득에 회사설립 2년이 안 돼 증자에 대해 동의했다.

하지만 사업에 자신을 보였던 시와 회사의 의지에도 불구하고 증자 후에도 사업성과를 내자 못하면서 회사는 지난 6월과 7월 두 달간 대표만 회사에 출근하고 전 직원이 무급휴가에 나설 정도로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

정부의 국가연구개발사업 축소 방침에 따른 연구용역사업 참여 한계로 경영난이 더욱 심각한 상황에 이르게 되자 최근 열린 시의회 행정사무감에서도 회사의 '청산' 문제가 본격 논의되기 시작했다.

의원들은 회사 설립목적이 연구 용역에 맞춰져 재화의 생산을 기대할 수 없는 구조적 문제를 안고 있는데다 증자 등 외부 지원이나 도움 없이는 사실상 자생적으로 회사운영이 어렵다고 보고 회사 청산을 시에 요구했다.

하지만 시가 예산을 출자해 설립한 회사라도 민법상 이사회 의결 없이 강제적으로 청산절차를 밟을 수 없어 시도 이러저러지도 못하고 있는 상황.

시 관계자는 "내년 7월 이사회가 열리게 되면 뚜렷한 회사회생방안이나 출자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자체적으로 청산 수순에 들어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권용국 기자 mr@gimpo.com

<저작권자 © 미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setNet2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