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setNet1_2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감정동 '물류단지 실수요검증' 통과...주민 반발

기사승인 2019.01.18  09:35:06

공유
default_news_ad2

- 공동주택단지 밀집지역 인근에 열악한 교통여건, "소음,분진, 교통정체" 뻔하다

김포시와 인천시 서구 경계지역인 감정동에 대규모 물류단지가 들어설 것으로 알려지면서 인근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시와 주민 등에 따르면 지난해 6월 감정동 477-14일대 78,510㎡에 신청된 감정물류단지 설립계획이 국토교통부의 물류단지 실수요검증이 통과됐다.

물류시설(62,303㎡), 공공시설(10,313㎡), 지원시설(5,894㎡)로 검증을 통과한 이 물류단지는 같은 해 10월 경기도로부터 전략환경영향평가 대상지역으로 결정됐다.

물류단지 실수요검증은 기존 물류단지 총량제를 대신해 물류단지 지정권지인 시·도지사 요청에 따라 국토부가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실수요검증위원회를 통해 사업계획의 타당성과 사업자의 재무능력 등을 검증하는 제도로 법 개정을 거쳐 2014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사업부지 반경 1km내에 10여개 아파트 단지와 학교가 밀집해 있는데다 열악한 도로 여건 등으로 물류 운반차량으로 인한 분진과 소음, 교통 혼잡, 교통사고 위험 등이 우려되면서 주민 반발이 시작됐다.

특히, 이 물류단지와 접한 감정동 257일대 추진 중인 도시개발사업구역과 물류단지 사업부지 12개 필지 18,800㎡가 중첩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논란이 더욱 확산되는 모양세다.

422,660㎡의 부지에 5200여세대의 조합 및 공동주택을 공급하는 이 사업은 이 물류단지가 실수요검증을 통과하기 전인 4월 도시개발구역계를 접수했다 민원으로 이를 철회, 지난달 2020년 착공을 목표로 구역계를 재 접수해 행정절차가 진행 중이다.

경기유형문화재 제10호로 지정된 우저서원이 있는 제1종 주거지역으로 김포원도심 가운데 공장이 없는 몇 안 되는 청정지역이라는 점도 주민이 반발하는 이유다.

이들 주민들은 이에 따라 지난 9일 경기도청을 방문해 '주민동의 없는 물류단지 조성에 반대한다'며 물류단지 조성 계획 철회를 요구는 시위에 나서기까지 했다.

주민 A씨는 "도로상황도 여의지 않은 대규모 공동주택 밀집지역 인근에 물류단지가 들어서면 분양문제를 넘어 교통과 소음, 분진 등으로 인한 민원이 불 보듯 뻔하다"며 "물류단지 계획이 철회될 때까지 주민들의 힘을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기초자치단체의 입장 반영 없는 물류단지 실수요검증제와 도시개발법 사이에서 벌어진 충돌에 대한 민원해결에 나서야 할 시의 고민도 커지고 있다.

시 관계자는 "물류단지와 도시개발사업 승인권이 경기도에 있어 현재로서는 접수된 행정절차를 진행하는 방법 밖에 없어 고민"이라고 말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소병훈 의원(광주갑)은 지난해 12월 물류단지를 지정하거나 실수요 검증하려 할 때 시·도지사뿐만 아니라 시장·군수·구청장 의견을 듣도록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권용국 기자 mr@gimpo.com

<저작권자 © 미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setNet2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