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setNet1_2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보건소, 직원 식당 수개월째 문 열지 못해

기사승인 2019.03.22  09:48:25

공유
default_news_ad2

- 인력채용 예산 심의 전 인력채용공고 ..시의회 '예산 회계법' 무시 지적

김포시보건소가 지난해 별관동을 증축하면서 조성한 직원식당이 수개월째 문을 닫고 있다.

절차상 예산 승인을 받는 것이 먼저인데도 시의회 심의 전에 서둘러 식당운영을 위해 인력 채용 공고를 낸 것이 문제가 돼 의회가 예산승인을 보이콧했기 때문이다.

시와 보건소 등에 따르면 민선 6기때인 2017년 11월 보건소는 14억5천여만 원의 예산을 들여 지하 2층, 지상 4층 연면적 534.11㎡의 별관동 증축공사를 발주했다.

직원들의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이 공사에는 110여명의 보건소 직원들을 위한 구내식당(176.39㎡) 공사도 포함됐다.

구내식당과 정신보건센터, 사무실 등의 공간을 갖춘 이 공사는 누수방지공사와 함께 시작 돼 2018년 6월 마무리됐다.

보건소는 당초 시설 준공에 맞춰 2018년 2월 열린 1회 추경때 예산을 확보, 인력을 채용해 식당을 운영한다는 계획이었지만 지방선거가 겹치면서 운영시기를 올해로 미뤄야만 했다.

문제는 지방선거 후 새로 구성된 시의회의 첫 본 예산안 심의가 진행된 지난해 12월 발생했다.

2019년 예산안 심의가 끝나기도 전에 식당 운영에 투입될 영양사 채용이 공고 된 것이다.

당시 보건소는 시간임기제 '마'급 영양사 1명을 채용해 식당운영을 시작할 계획이었지만 의회는 예산회계 등 관련법을 어겼다며 인력 운영에 필요한 예산을 삭감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의회는 공사비에 포함된 식당 시설비에 대해서도 점검하겠다며 불쾌감을 나타냈다.

보건소는 이에 따라 지난 19일 시작되는 시의회 임시회에서 다뤄질 2차 추경예산안 심의에 인력채용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해 식당을 운영한다는 계획이지만 이마저도 순탄치만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오는 9월 제2보건소(통진읍)가 개청될 예정에 있어 인력 분산에 따른 이용률 저하와 차량등록사업소, 도로관리과 등 보건소처럼 외청형태로 운영되는 부서와의 형평성 문제 때문이다.

A 시의원은 "제2보건소가 개청되면 이용률이 떨어 질수 밖에 없어 비용대 편익에 대한 검토뿐만 아니라 보건소의 경우 주변에 식당가가 있지만 일부 외청은 자동차로 이동해야 점심을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지역상권 문제 등과 함께 식당운영에 대한 적절성을 따져 볼 필요하다"고 말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제2보건소 개소에 대비해 기간제 공무원 충원을 계획하고 있어 이용인원 감소에 대한 우려는 없다. 또, 외식의 날 등을 통해 지역상권 활성화 문제에 대해서도 적극 대처할 것"이라며 "식당 설비는 설계와 시공을 일괄 수주하는 계약으로 나라장터를 통해 발주돼 문제는 없다"고 해명했다.

 

 

권용국 기자 mr@gimpo.com

<저작권자 © 미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setNet2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