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setNet1_2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경기도, 김포·하남·부천시와 'GTX-D' 노선 유치 '업무협약' 체결

기사승인 2020.02.15  09:49:58

공유
default_news_ad2

- 지역 상생발전 위한 기반시설 균형배치 과제 ... 국가철도망계획 반영에 최선

   

김포시를 기점으로 하는 광역급행철도(GTX) D노선 마련을 위한 업무협약이 지난 13일 경기도청에서 게최됐다.

이날 업무협약은 경기도를 비롯해 김포, 하남, 부천시 등 3개 지자체장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돼 참석자들은 교통복지 실현과 국가 기반시설 균형 배치를 통한 발전을 위해 광역급행철도(GTX) D노선이 경기도 동쪽 끝단과 서쪽 끝단을 잇는 김포~부천~하남 노선이 되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10월 대도시권교통광역위원회가 "광역급행철도 수혜범위 확대를 위해 서부권 등에 신규 노선을 검토하겠다”며 광역교통2030 발표에 따른 것으로 경기도와 김포시는 김포를 기점으로 부천시와 하남시를 잇는 GTX-D노선을 구상하고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을 건의했다.

협약에 따라 3개 지자체는 GTX-D노선 관련 최적노선 마련을 위한 용역을 공동시행하고 이를 위한 소요경비를 3개 지자체가 균등분담키로 했다.

이와 함께 협약서의 내용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실무협의회도 구성되며, 김포시는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수행과 감독을 주관하게 된다.

시는 경기도와 함께 용역결과를 올 하반기 국토교통부에 제출하게 된다.

협약식에서 정하영 시장은 “김포시는 도시가 발전하면서 인구가 급증하고 있지만 교통인프라가 부족해 시민들에게 출퇴근은 교통이 아니라 고통의 시간일 정도”라고 김포의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지난해 도시철도가 개통되면서 겨우 교통복지의 첫걸음을 뗀 상황에서 김포시를 기점으로 경기도의 동과 서를 잇는 GTX-D 노선은 김포시민의 교통복지 실현과 경기도의 미래를 약속하는 노선”이라며 “국가철도망계획 반영을 위해 도와 3개 지자체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최선을 다하자”고 역설했다.

김포시를 기점으로 부천시~서울 남부~하남시를 잇는 (가칭)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D노선은 총 61.5km 길이로 약 6조 5000억 원의 사업비가 예상되고 있다.

 

 

권용국 기자 mr@gimpo.com

<저작권자 © 미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setNet2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