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setNet1_2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공공청사 사우동 건립 ‘맞나, 안 맞나’

기사승인 2020.05.17  21:57:55

공유
default_news_ad2

- 시와 한강신도시주민 ‘운동장개발사업 부지 공공청사 설치 계획 두고 대립’

김포시가 시 청사의 부족한 사무공간 확보와 청사 내 주차난 해소를 위해 사우 종합공설운동장 개발계획에 포함해 추진 중인 공공청사 건립계획에 한강신도시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시는 도시개발사업으로 오는 2026년 준공을 목표로 민관 공동으로 추진 중인 사우 종합 공설운동 개발사업지에 공공청사를 마련해 시 청사의 부족한 사무공간 문제 등을 해소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도시공사)는 지난 3월 사업에 참여할 민간사업자 공모에 이어 다음 달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 오는 2022년 착공계획으로 행정절차에 착수하게 된다.

앞서 한국산업 관계연구원 조사 결과, 2014년 3월 기준 시 본청 근무직원 1인당 사무공간이 11.1㎡로 국가기관 평균 13.25㎡와 신축 청사 평균 21.28㎡에 미치지 못해 타 시군과 기관에 비해 직원들의 근무환경이 열악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창사 증축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현 청사의 건축 용적률을 늘리는 방안이 검토됐지만, 이 계획은 군사시설보호구역으로 인한 한계에 부딪히면서 계획에 그치고 말았다.

수면 아래로 가라앉아 있던 청사 증축 문제는 2018년 지방선거를 거치면서 다시 부상했다.

그러나 지난해 공설운동장의 김포 북부권 이전계획과 함께 공공청사가 포함된 공설운동장 개발계획이 수립되면서 청사 확충 문제가 신도시 주민들 간 갈등의 불씨가 되고 말았다.

이런 가운데 지난 3월 공설운동장개발계획이 본격화하면서 이들 주민은 국민신문고 민원접수에 이어 국토부 등 관계기관에 릴레이 민원을 제기하며 사업백지화를 주장하며 시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한강신도시 주민 A씨는 " 당장 분구가 안 되더라도 앞으로도 인구 증가가 예상되는 신도시와 주변 5개 읍면지역을 위해서라도 제2청사는 김포 중심지인 신도시에 위치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또, "사무공간이 부족하다고 문화와 체육 공간으로 활용되는 부지에 공공청사를 끼워 넣어 아파트를 짓겠다는 것은 잘못된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한강신도시 주민들은 내년 말 인구 50만 원을 앞두고 시 인구 46만 명 가운데 20만 명이 신도시에 거주하면서 지난해부터 시에 한강신도시의 분구를 요구해 왔다.

시 관계자는 "인구 50만이 되더라도 인력 등 행정비용 증가에 따라 분구 승인을 받기가 쉽지 않다"며 "공설종합운동장개발계획은 운동장 이전을 전제로 한 전체적인 지역 균형 발전 차원"이라고 말했다.

한편, 1995년 신축돼 2001년과 2008년 증축된 김포시청사에는 읍면동 등 외청 근무자를 제외한 김포시 정원조례가 정한 행정직 공무원의 65%가 넘는 800여 명이 근무하면서 사무공간 부족으로 기업지원과 등 6개 부서가 지난해 임대 사무실을 얻어 외부에서 업무를 보고 있다.

 

권용국 기자 mr@gimpo.com

<저작권자 © 미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setNet2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