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setNet1_2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6·17 부동산대책’ 추가 규제 지역 되나!

기사승인 2020.06.27  12:54:55

공유
default_news_ad2

- 한강신도시총연합회 “김포지역 규제 검토 철회하라” 국민청원

   
 

6·17 부동산대책을 비껴간 김포지역에 대한 규제 검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한강신도시 지역을 중심으로 주민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김포한강신도시 아파트 입주민들이 참여하는 온라인 커뮤니티인 한강신도시총연합회는 지난 24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을 통해 정부가 계획 중인 김포지역 규제 검토를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연합회는 이 글을 통해 "2005년 한강신도시가 2기 신도시로 지정됐지만, 신도시 지정 15년 동안 서울 집값이 2~3배가 오르는 동안 아직까지 분양가 조차 회복하지 못한 아파트가 절반 이상이 된다"고 주장했다.

또, '4억짜리 분양권 7억 된 김포' 제목의 기사를 링크해 "청송마을의 경우 하락했던 매매가격이 올라 이제야 분양가를 회복했는데도 사실관계를 제대로 파악하지 않은 기사 등으로 호가 급증 지역이 됐다"며 "서울 집값이나 8년 전으로 되돌려 놓고 규제하라"고 비판했다.

연합회는 이어 "다른 지역이 3~5배 오를 때까지 가만두다가, 오르지도 않은 호가가 올랐다(?)며 아직도 분양가에 허덕이는 김포지역에 대해 규제를 검토한다는 게 말이나 되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서울 부동산정책 바로잡을 생각은 안 하고, 김포 내 극소수 아파트의 호가 상승만을 내세워 규제 검토를 하겠다는 발상은 백지화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기사가 아닌 직접 조사를 통한 사실관계 확인을 요구했다.

연합회는 "김포시는 2기 신도시 중 유일하게 중전철과 GTX 사업이 포함되지 않은 지역일 뿐만 아니라 2번이나 연기됐던 도시철도도 1년 전에서야 개통됐다“며 규제지역 계획 철회를 청원했다.

오는 7월 24일 마감되는 이 청원에 이날 오후 2시 현재 3,000명이 동의했다.

김포한강신도시총연합회는 김포시와 함께 6·17 부동산대책에서 제외돼 조종대상 지역으로 추가 검토가 거론되는 파주운정신도시연합회와 공동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연합회 측 관계자는 "한강신도시는 남양주나 미사 동탄과 비교해 저평가돼 매매가격이 분양가 이하이거나 전후인 경우가 많다"며 "실수요자 피해 최소화를 위해 직접 현장을 확인하거나 건축 연도별로 구분해 규제를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용국 기자 mr@gimpo.com

<저작권자 © 미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setNet2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