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setNet1_2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박우식 시의원, "일산대교 무료화 시민혈세 투입 반대"

기사승인 2021.09.09  14:35:50

공유
default_news_ad2

- 정부와 경기도가 결자해지 차원에서 해결해야...추가 다리 건설 필요성 제기

김포시의회 박우식 의원(사진. 라선거구. 무소속)이 시민 혈세가 투입되는 일산대교 무료화에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박 의원은 지난 7일 열린 제212회 김포시의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자유 5분 발언'을 통해 "일산대교 무료화는 당연히 이루어져야 할 일이지만 김포시민의 세금이 들어가는 것에는 반대한다"며 "일산대교 무료화는 중앙정부와 경기도가 결자해지 차원에서 해결해야 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앞서 박 의원은 언론보도를 인용, "무료화를 위해 경기도가 출자사(주식회사 일산대교)에 2000억 원을 보상금으로 지급하고 이 중 50%는 경기도가, 나머지는 김포, 고양, 파주시가 분담해야 한다"며 "이 같은 보도가 사실이라면 세금이 투입될 수밖에 없다"면서 "2008년 개통 이후 높은 통행료를 감수하고 인내해 온 김포시민들에게 더 이상의 희생을 요구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그러면서 "김포시와 고양시를 오가는 늘어나는 교통량을 감안하고 김포시와 고양시의 상생발전을 위해 일산대교와 김포대교 사이에 추가적인 다리 건설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추가적인 다리건설은 고양시도 요구하고 있고 김포시도 2035 도시계획에 반영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교통수요를 감안했을 때 시급성이 큰 만큼, 고양시와 연대해 다리 건설에 적극적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박 위원은 “교통문제 해결 없이 김포의 미래를 논할 수 없다”며 GTX-D 노선과 서울지하철 5호선 유치와 관련한 김포시의 적극적 대응을 주문했다.

박 의원은 “노형욱 국토부장관이 GTX-B 민간 사업자 선정시 RFP(사업제안서)에 서부권광역급행철도 노선을 공용하는 내용을 조건에 담겠다고 했지만 김포시 입장이 RFP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국토부 협의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GTX-B 민간사업자가 선정되지 않았을 경우와 선정되어도 실제 계약까지 이루어지는 것이 지지부진해지는 상황에 대비할 필요하다”면서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비해 국토부의 입장을 명확히 요구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5호선 김포연장에 대해서도 박 의원은 “최근 이와 관련 지방 정부들이 대광위 주관 하에 회의를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대광위가 적극적으로 중재안을 제시하고 합의를 유도해 낼 수 있도록 물밑 작업을 치밀하게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우식 의원은 서부권광역급행철도인 GTX-D노선이 포함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과 관련해 당 지도부와 갈등을 빚다 지난달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했다.

 

권용국 기자 mr@gimpo.com

<저작권자 © 미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setNet2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