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setNet1_2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시의회 '김포종합운동장 개발사업' 제동

기사승인 2021.11.30  11:00:29

공유
default_news_ad2

- 전체 사업부지 90% 이상 시유지 민관공동개발사업 이해 안돼 

   

사업방식과 목적 등을 놓고 논란이 제기됐던 김포종합운동장(사우동) 개발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시에 따르면 이 사업 추진을 위해 시의회에 제출한 SPC(특수목적법인) 설립을 위한 출자동의안이 지난 25일 시의회 상임위원회(도시환경위원회)에서 부결됐다.

이 동의안은 김포시가 민선 7기 들어 김포도시관리공사가 참여하는 일곱 번째 민관 공동 도시개발사업을 위한 출자동의안이다.

심의에 나선 도시환경위원회 의원들은 시 소유 토지가 전체 사업부지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상황에서의 사업방식 전환과 개발 이익금 사용 등의 문제를 제기하며 재검토를 요구했다.

한종우 위원은 “상업과 주거지역 개발이 목적이었던 사업이 공공청사와 주거지 개발로 변경되고 개발 이익금도 한강신도시 종합의료시설 건립 지원으로 변경됐다”며 오락가락한 사업방식과 목적 등에 의문을 달았다.

박우식 위원장은 “민관합동으로 도시개발사업이 추진되기 위해서는 사업방식의 적합성과 사업목적의 필요성, 타당성, 추진과정의 공정성, 공공기여에 대한 투명성이 담보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사우동 260일대 6만6711㎡(2만180평)에 800대분의 지하 주차장과 공공시설, 공원, 1360여 가구의 공동주택을 공급하는 이 사업은 1992년 완공된 공설운동장 시설 노후화와 원도심 균형 발전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2015년 처음 공론화됐다.

시는 이에 따라 운동장과 1종 일반주거, 자연녹지 지역인 이 일대를 상업·업무·주거 용지로 개발해 이익금으로 걸포동에 새 종합운동장을 짓겠다는 계획을 수립해 2016년 용역을 거쳐 사업방식을 민관공동 사업으로 정했다.

그러나 사업지 대부분이 시 소유로 민간기업과 수익 배분 없이 사업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시는 사업방식을 김포도시공사 단독사업으로 변경했다.

이런 상황에서 민선 7기 들어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새 운동장 이전지가 '2035김포시도시기본계획'을 통해 김포북부권으로 정해지면서 사업방식이 다시 민관공동 개발사업으로 전환됐다.

사업목적도 공공청사와 주차공간 문제 해결로 바뀌면서 시의 랜드마크인 시청사 앞에 필요한 것은 장릉산과 시청사를 가로막는 고층 아파트가 아닌 휴식과 여가를 위한 광장과 녹지라는 비판이 나오기도 했다.

여기에 한강신도시에 제2 청사 건립으로 부족한 청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지만, 시는 지난해 민간사업자 공모를 통해 A사를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했다.

한편, 김포도시공사와 민간사업자가 49.9%와 50.1%의 지분 참여로 설립되는 SPC를 통해 오는 2027년까지 사업을 마무리한다는 시와 김포도시관리공사는 내년 초 예정된 임시회에 출자동의안을 재상정할 계획이다.

편집국 mr@gimpo.com

<저작권자 © 미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setNet2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