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setNet1_2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우리병원 앞 '감암로', 농협 대형매장 개장 앞두고 확장 필요성 재부상

기사승인 2018.07.20  10:09:53

공유
default_news_ad2

- 1.5km 구간 인구집중유뱔 시설 밀집...시도 1호선 보다 김포 외부 지역 이동 쉬어 출퇴근 때마다 차량 몰려

   

김포농협 농수축산물직매장(걸포동) 개장을 앞두고 김포우리병원 앞을 지나는 도시계획도로의 확장 필요성이 재부상하고 있다.

시와 주민 등에 따르면 이 도로는 계양천과 농수로인 관청천 사이에 난 둑 형태의 편도 1차선으로 김포우리병원 앞 사거리에서 국지도 78호선과 일산대교 남단 진출입로와 연결 돼 2000년 이후 한쪽 도로변으로 인구집중 유발 시설이 크게 늘고 있다.

1.53km의 이 구간 도로 한쪽으로는 김포우리병원 외에 한별병원과 김포소방서, 공산품 전시장을 갖춘 김포상공회의소를 비롯해 차량등록사업소, 견인차고지, 천연가스 충전소 등이 길게 들어서 있다.

병원 이용객을 제외하고 이 곳에 직장을 두고 차량으로 출퇴근하는 인원만도 600여명에 이를 것으로 시는 추청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2012년부터 입주가 시작된 1천636세대의 아파트 단지와 길이 40m의 교량(향교교)으로 이 도로가 연결돼 출근시간때마다 이 아파트 단지에서 나오는 차량들과 이 도로를 이용해 출근하는 차량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도로 시작점인 김포우리병원 앞 사거리부터 긴 정체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편도 1차선 밖에 안 되는 도로에 차량이 몰리는 것은 지난해 개통된 시도 1호선 보다 국지도와 48호선 우회도로를 이용해 일산과 서울, 김포외곽지역으로의 이동이 한 결 수월하기 때문이다.

출퇴근시간때 마다 벌어지는 상습청체 현상으로 시간을 다투는 소방서의 긴급차량 출동에도 문제가 제기되면서 시는 2010년 이 도로 옆에 놓인 관청천을 활용해 차선을 확장하는 방안을 검토했었다.

그러나 경기도 협의과정에서 공사로 인한 하수관거의 안정성에 문제가 제기되면서 이 계획은 무산됐다.

이 구간 도로확장의 발목을 잡은 관청천은 인근 계양천에서 농업용수를 퍼 나르기 위해 만든 농수로로 시는 1996년 사우택지개발사업을 추진하면서 이 농수로 하부에 사우지구에서 발생하는 하수처리를 위한 하수관거를 매설했다.

이런 상황에서 이 도로 시작점과 불과 50여m 정도에 김포농협농축산직판장이 개장하게 돼 이 도로와 연결된 걸포사거리부터 도로 상황이 더욱 악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면서 도로확장 필요성이 다시 제기되고 있다.

문제는 주변 여건 상 이 구간 도로확장이 관청천 활용 외에는 다른 방안이 없다는데 있다.

다음 달 준공 예정인 김포농협 직판장은 연면적 14,150㎡(4280평)에 건축면적만 3,343㎡(1010평)에 이르는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의 2개 동으로 농축산직판장과 로컬푸드판장, 상점 등 판매시설과 금융, 체육시설, 일반음시점, 업무시설 등이 입주하게 된다.

김포시 관계자는 "출퇴근시간 때 이 구간 도로 정체가 걸포사거리까지 영향을 줘, 도로확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경기도 재협의를 거쳐 우리 시 하천심의위원회를 열어 하수관거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공법을 찾아 도로 확장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권용국 기자 mr@gimpo.com

<저작권자 © 미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setNet2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