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setNet1_2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김포시의회, '공익활동 증진' 및 '지원방안 정책토론회' 개최

기사승인 2021.02.23  13:02:17

공유
default_news_ad2

- "조례제장과 센터설립에 앞서 이름만 내건 Ngo단체들의 반성이 먼저“

김포시의회가 지난 17일 김포아트빌리지 다목적홀에서 개최한 '김포시 공익활동지원센터' 건립을 위한 정책 토론회<사진>에서 '공익활동을 내세운 또 다른 압력단체로의 전락을 막기 위한 방안수립이 먼저'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조종술 김포마하이주민센터장은 "지역사회 Ngo단체들의 반성과 점검, 민의 의견수렴을 통한 상향식으로 공익단체증진조례제정과 센터설립이 시작돼야 한다"고 밝혔다.

가치와 목적이 명확하지 않을 경우 예산과 공간만 지원받는 또 다른 압력단체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어 "지원조례는 공익이란 개념이 지역사회의 건강성 유지와 확대를 위해 공의성(공평함. 정의로움), 자주성, 독립성, 자립성, 민의성, 소통성을 기반으로 제정돼야 한다"며 "공익활동 지원센터가 견제와 감시 기능을 다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는 ‘김포시 공익활동 증진 및 지원방안’을 주제로 김포시의회가 올해 첫 개최한 정책토론회로 김옥균 의원을 좌장으로 강정모 시민교육콘텐츠연구소 소장, 송성영 경기도 공익활동촉진위원회 위원장의 발제와 김현 군포시 공익활동촉진 위원회 위원장, 이종준 김포경실련 사무국장, 조종술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부 김포마하이주민센터장, 곽종규 김포저널 대표 등이 토론에 나섰다.

강정모 소장은 주제 발제를 통해 “성숙한 시민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시민참여를 통한 갈등, 협력, 연대의 활성화가 필요하다"며 "공익활동지원센터는 갈등을 조정하는 시민참여역량을 바탕으로 민관이 협력하는 구조를 만들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경기도 공익활동 지원조직의 필요성과 의미’를 주제로 발제에 나선 송성영 위원장은 "공익적 차원에서 시민사회와 손잡고, 희생만을 강요하는 단계를 넘어 파트너로서 정당하게 공적 활동을 지원하는 협치를 통해 그 서비스가 시민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종준 사무국장은 시민단체의 관점에서 “김포지역에서 현재 공익활동을 하고 있는 시민단체 중 다수가 사무공간 확보조차 어려울 정도로 재정이 부족하고 누가 활동을 이어갈지 위기감을 갖고 있다”며 “공익활동을 위한 공유공간과 청년세대 활동 여건 마련을 위해 지원센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곽종규 대표는 “공익활동지원이 단체장의 통제 도구로 활용돼서는 안 되며 내부고발을 포함한 시민단체의 활동도 공익활동으로 보고 ‘지원은 하되 간섭을 하지 않는’ 문화정책이 적용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임헌경 주민협치담당관은 “김포시 행정차원에서 군포시의 사례를 참고해 짚을 것은 짚어서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방향을 모색해 체계적인 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좌장을 맡은 김옥균 의원은 “토론에서 나온 의견을 귀담아 조례 제정 추진뿐만 아니라 이에 그치지 않고 시민의 목소리에 끊임없이 귀 기울여 김포시에 공익활동이 잘 정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코로나19 방지를 위해 청중없는 비대면방식으로 진행된 이날 토론회는 김포시의회 공식 페이스북과 유튜브를 통해 다시 볼 수 있다.

 

권용국 기자 mr@gimpo.com

<저작권자 © 미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setNet2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