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setNet1_2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김포문화재단 이사 집단 사퇴...솜방망이 초지에 조사 특위도 무산

기사승인 2021.07.29  15:42:08

공유
default_news_ad2

김포문화재단 이사들이 재단 운영과 이사장의 허위경력 의혹 등에 대한 시의 조사 결과와 시의회의 행정사무조사 무산에 반발하며 집단으로 이사직을 반납하는 일이 벌어졌다.

지난해 9월 현 김포문화재단 대표이사 취임 이후, 올 4월 사퇴한 A씨를 포함해 이사 10명 중 5명이 중도에 재단을 떠나게 된 것이다.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유영화 김포지회장 등 4명의 김포문화재단 이사는 지난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잘못된 재단 행태를 바로잡지 못한 책임과 재단 이사장의 파행적이고 독단적인 재단 운영태도를 인정할 수 없어 이사직을 사퇴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예술인들을 폄하하며 ‘갑’으로 군림해 가는 재단의 모습에 자괴감과 분노를 참을 수 없었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그러면서 "유야무야로 끝난 김포시의 재단 운영과 이사장 허위경력 의혹에 대한 조사결과에 대해 '국민의 힘' 의원이 발의한 시의회행정사무 조사특위마저 무산되면서 김포시의 봐주기 의혹만 증폭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행정사무 감사에서 제기된 대표이사 공모 당시 제출된 경력 확인도 용역사가 발급한 경력증명서만으로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는 것이다.

지역예술인 지원사업과 관련해서도 "지역 예술인과 단체들을 기득권세력으로 몰아 공모전 심사기준도 공고하지 않은 채, 임의의 선정기준을 적용 대거 탈락시켰는데도 이 문제에 대한 조사도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다"고 했다.

기자회견에 앞서 재단 직원이 사퇴서를 갖고 와, 서명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 공분을 사기도 했다.

한 관계자는 "이런 경우가 어디에 있냐!"며 "누가 이런 짓을 지시했는지 꼭 배후를 밝혀낼 것"이라며 "이런 모습이 김포문화재단의 현 주소"라고 비판했다.

한편, 김포시는 지난 6월 행정사무감사에서 제기된 이사장 경력과 사업 등 4가지 의혹에 대해 정하영 시장의 지시에 따라 조사에 착수해 지난 21일 결과를 의회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고를 통해 시는 '대표이사 경력에 대한 사실조회를 실시하지 않았다'며 '주의' 를 통보했다.

현 대표이사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를 소속기관으로 밀라노 세계 엑스포에서 한국문화 행사를 총괄했다는 경력으로 시에 응모서류로 제출했다.

사업비의 53%가 넘는 비용이 강사료인 시민아카데미 강사 선정과 관련해 책임강사 4명 이 A본부장과 같은 대학 출신으로 확인된데다 강사 등의 실비 보상규정이 적용되지 않았는데도 명시적 강사 선정 기준이 없다며 '주의'로 조사를 끝냈다.

시 관계자는 "관계자들에 대한 직접 조사가 어려워 메일 등을 통해 상황을 파악할 수밖에 없었다"며 사실상 조사 한계를 인정했다.

앞서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 같은 문제에 따라 지난 21일 시의회 본회의에서 조사특위 구성을 발의했지만 찬반 투표에서 민주당의원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행조치를 보고 조사특위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논리로 특위 구성에 반대했다.

한 지역 예술계 인사는 "행감에서 적극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던 민주당 의원들이 발을 빼는 모양새가 같은 당 시장에게 피해가 갈까봐 그러는 것 같다"며 "수사기관에 수사를 의뢰하면 속 시원히 문제가 해결될 것을 정치적 이해관계로 끌고 가는 것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권용국 기자 mr@gimpo.com

<저작권자 © 미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setNet2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